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오영복

변수와 자료형 본문

JAVA/JAVA 기초 이론

변수와 자료형

오영복 2023. 11. 20. 11:48

변수 : 프로그래밍에서 값(Data)를 사용하기 위해서 선언하는 것을 변수라 한다.

변수의 이름은 알파벳,숫자,_,$로 구성된다.

대소문자를 구분하고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 키워드도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이름 사이에 공백이 있을 수 없다.

변수의 이름을 정할 때는 변수의 역할에 어울리는, 의미 있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

변수의 이름이 길어질 경우, 단어의 첫 문자를 대문자로하여 단어를 구분한다.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 - 자료형

  정수형 문자형 실수형 논리형
1바이트 byte     boolean
2바이트 short char    
4바이트 int   float(F)  
8바이트 long(L)   double  

 

변수가 사용할 공간의 크기와 특성에 따라 자료형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함

1) 정수 자료형

byte :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동영상, 음악 파일등 실팽 파일의 자료를 처리할때 사용하기 좋음

short :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주로 c/c++ 언어와의 호환시 사용

int :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리터럴)은 기본적으로 int(4바이트)로 저장됨

32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형으로 처리해야 함

long : 가장 큰 정수 자료형

숫자의 뒤에 L 또는 l을 써서 long 형임을 표시해야함. (소문자로 써도되지만 1과 구분하기위해 대문자로 쓰는것이 좋다.)

 

2) 문자 자료형

char : 자바에서는 문자를 2바이트로 처리

인코딩 : 각 문자에 따른 특정한 숫자값(코드 값)을 부여

디코딩 : 숫자 값을 원래의 문자로 변환 

문자세트 : 문자를 위한 코드 값(숫자 값)들을 정해 놓은 세트

아스키(ASCII) : 1바이트로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표현

유니코드(Unicode) : 한글과 같은 복잡한 언어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인코딩  UTF-8,UTF-16이 대표적

문자를 변수에 저장하면 문자에 해당하는 코드값이 저장됨

자바는 유니코드 UTF-16 인코딩을 사용한다.

 

3) 실수 자료형

float :float형으로 처리할 경우 f,F를 명시해야함.

double : 실수는 기본적으로 double형으로 처리함

 

4) 논리형

boolean : 논리값 true(참), false(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

 

상수 :변하지 않는 값

상수를 선언 : final 키워드 사용

상수로 만들때는 대문자로 표기 단어구분은 언더바(_)로 해준다.

final double PI = 3.14;

리터럴(litera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 값, 논리값

리터럴에 해당되는 값은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 풀에 있음

상수 풀에 저장 할 때 정수는 int로 실수는 double로 저장

 

형 변환 (type conversion) :서로 다른 자료형의 값이 대입되는 경우 형 변환이 일어난다.

- 묵시적 형 변환 : 작은 수에서 큰 수로 덜 정밀한 수에서 더 정밀한 수로 대입되는경우

- 명시적 형 변환 : 묵시적의 반대의 경우 변환되는 자료형을 명시해야함.

예) double dNum = 3.14;

int num = (int)dNum;  //자료형 명시

 

 

'JAVA > JAVA 기초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자열  (1) 2023.12.22
연산자 / 문자열  (1) 202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