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복
변수와 자료형 본문
변수 : 프로그래밍에서 값(Data)를 사용하기 위해서 선언하는 것을 변수라 한다.
변수의 이름은 알파벳,숫자,_,$로 구성된다.
대소문자를 구분하고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 키워드도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이름 사이에 공백이 있을 수 없다.
변수의 이름을 정할 때는 변수의 역할에 어울리는, 의미 있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
변수의 이름이 길어질 경우, 단어의 첫 문자를 대문자로하여 단어를 구분한다.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 - 자료형
정수형 | 문자형 | 실수형 | 논리형 | |
1바이트 | byte | boolean | ||
2바이트 | short | char | ||
4바이트 | int | float(F) | ||
8바이트 | long(L) | double |
변수가 사용할 공간의 크기와 특성에 따라 자료형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함
1) 정수 자료형
byte :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동영상, 음악 파일등 실팽 파일의 자료를 처리할때 사용하기 좋음
short :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주로 c/c++ 언어와의 호환시 사용
int :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리터럴)은 기본적으로 int(4바이트)로 저장됨
32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형으로 처리해야 함
long : 가장 큰 정수 자료형
숫자의 뒤에 L 또는 l을 써서 long 형임을 표시해야함. (소문자로 써도되지만 1과 구분하기위해 대문자로 쓰는것이 좋다.)
2) 문자 자료형
char : 자바에서는 문자를 2바이트로 처리
인코딩 : 각 문자에 따른 특정한 숫자값(코드 값)을 부여
디코딩 : 숫자 값을 원래의 문자로 변환
문자세트 : 문자를 위한 코드 값(숫자 값)들을 정해 놓은 세트
아스키(ASCII) : 1바이트로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표현
유니코드(Unicode) : 한글과 같은 복잡한 언어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인코딩 UTF-8,UTF-16이 대표적
문자를 변수에 저장하면 문자에 해당하는 코드값이 저장됨
자바는 유니코드 UTF-16 인코딩을 사용한다.
3) 실수 자료형
float :float형으로 처리할 경우 f,F를 명시해야함.
double : 실수는 기본적으로 double형으로 처리함
4) 논리형
boolean : 논리값 true(참), false(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
상수 :변하지 않는 값
상수를 선언 : final 키워드 사용
상수로 만들때는 대문자로 표기 단어구분은 언더바(_)로 해준다.
final double PI = 3.14;
리터럴(litera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 값, 논리값
리터럴에 해당되는 값은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 풀에 있음
상수 풀에 저장 할 때 정수는 int로 실수는 double로 저장
형 변환 (type conversion) :서로 다른 자료형의 값이 대입되는 경우 형 변환이 일어난다.
- 묵시적 형 변환 : 작은 수에서 큰 수로 덜 정밀한 수에서 더 정밀한 수로 대입되는경우
- 명시적 형 변환 : 묵시적의 반대의 경우 변환되는 자료형을 명시해야함.
예) double dNum = 3.14;
int num = (int)dNum; //자료형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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